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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및 기타 외국어 Windows에서 한글이 깨져 보이는 증상 해결법(Windows 11용)
영문 및 기타 외국어 셋팅방법
영문 및 기타 외국어 Windows 11에 한글 언어팩 설치하는 방법

영문 Windows 또는 기타 외국어용 Windows에서 당사 제품 또는 당사 제품과 같이 한국어로 개발된 프로그램(Software)을 설치해 사용하려 할 경우, 아래와 같이 한글과 한자가 깨져 보여지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현재 사용중인 Windows(영문 또는 기타 외국어)에 한글(한국어) 언어팩이 설치되어있지 않을 때 발생 됩니다.

※한글 언어팩을 설치 한다고해서 현재 사용중이신 Windows 사용에 문제가 발생되는건 아니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언어팩은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추가로 설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인터넷으로 한글(한국어) 웹사이트 접속시 한글이 정상적으로 보여지는 것과는 다른 문제입니다.

현재 사용중이신 OS(운영체제)가 "Windows 11"일 경우 다음의 방법대로 한글 언어팩을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키보드 단축키(윈도우 버튼 + i 버튼) 또는, 윈도우() 아이콘 클릭→"Settings" 클릭.
※화면 하단에 보이는 창모양의 윈도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나타나는 메뉴 중 "Settings" 클릭해도 됩니다.


2. "Time & language" 클릭→"Language & region" 클릭.


3. "Add a language" 클릭.


4. 언어 목록에서 "한국어"를 찾아 클릭 선택해준 후 "Next" 클릭.


5. "Language pack"과 "Set as my Windows display language" 그리고 "Basic typing"도 선택이 안되어 있다면 함께 선택하고 "Install" 클릭.(그외 항목은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


6. 앞서 선택한 항목의 설치가 진행됩니다.


7. 설치가 끝나고 나면 아래와 같이 Windows display language가 "한국어"로 되어 있고, "Korean"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기본 언어를 기존대로 "영어"로 유지하고 싶을 경우에는 Windows display language를 "English"로 변경해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가급적 모든 작업을 마친 후 추후에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English로 변경해도 당사 제품 및 기타 한국어 프로그램(Software) 사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한국어 언어팩만 설치되어도 한글과 영어 모두 지원되므로 "English"는 삭제해도 되며 삭제하려면 "English" 오른쪽의 "..."을 클릭 후 "Remove"를 클릭해 삭제하시고, 그대로 두고 사용해도 문제 없습니다.)

8. 이어서 키보드 레이아웃 설정을 위해 "Korean" 오른쪽의 "..."을 클릭 후 "Language opions" 클릭.


9. "Keyboards" 설정에는 기본으로 "Korean keyboard(101 key) Type 1"이 선택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키보드에 별도의 "한/영" 전환키가 없으면 그대로 유지하시고, 있다면 아래와 같이 "Change layout"을 클릭해 "Korean keyboard (103/106 key)"로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위의 그림 하단과 같이 "Microsoft IME(Input Method Editor)"가 보이지 않는다면 "Installed keyboards"의 "Add a keyboard"를 클릭해 Microsoft IME를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10. 사용자의 키보드에 별도의 "한/영" 전환키가 있을 경우에만 "Korean keyboard (103/106 key)"로 변경해 주신 후 "OK" 클릭 또는 "Restart now"를 클릭해 컴퓨터를 재부팅 합니다.


11. 앞서 진행한 언어팩 설치 과정에서 English와 Korean 이 모두 설치된 경우, 아래와 같이 Windows 화면 오른쪽 하단의 "" 또는 "ENG" 를 클릭하면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두가지 언어팩 중 하나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입력시 한글 입력이 필요없을 경우에는 "ENG English"를 선택해 사용하셔도 되지만, 한글(한국어)와 영어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한 Korean Microsoft IME" 를 선택해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12. 여기까지 마쳤다면 한국어(한글)를 입력하는 문제는 해결된 것 입니다. 그러나 다음에 이어지는 설정까지 마쳐야만 당사 제품 및 기타 한국어 프로그램(Software)을 정상적으로 설치 및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한글이 깨져보이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13. 앞서 설명한 1번 과정처럼 다시, 키보드 단축키(윈도우 버튼 + i 버튼) 또는 윈도우() 아이콘 클릭→"설정" 클릭→설정 화면 좌측 "시간 및 언어" 클릭→"언어 및 지역" 클릭.

※앞서 설명한 7번 과정처럼 Windows display language를 "한국어"로 설정했다면 위와 같이 Windows의 기본 언어가 한국어로 보여지게 됩니다.

14. "기본 언어 설정" 클릭.


15. "관리자 옵션" 클릭→"시스템 로컬 변경" 클릭.


16. "한국어(대한민국)"을 찾아 선택한 후→"확인" 클릭.
※주의) "Beta: 세계 언어 지원을 위한 Unicode UTF-8 사용" 항목은 체크하지 마세요.


17. "다시 시작" 클릭→컴퓨터 재부팅.


설정완료

위와 같이 한국어 언어팩 설치 및 설정작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당사 제품 및 기타 한국어 프로그램(Software)을 설치하거나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여전히 한글이 깨져 보이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미 설치되어 있는 상태라면 프로그램을 재설치 해주시고 그래도 깨져 보인다면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 재설치 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사 제품의 경우 사용자가 제품 설치 위치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기본 설치 위치인 C: 드라이브에서 "Medinet_pro" 폴더를 찾아 직접 삭제한 후 재설치 하셔도 됩니다. 단, 이미 설치된 프로그램에 사용자가 저장해놓은 자료가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자료를 백업받아 놓으신 후 삭제하시고, 재설치 후 백업 받은 자료를 복구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Windows11 사용자 중 최근(2022년 12월 기준) 22H2 업데이트"를 받은 경우 특정 프로그램(메디넷코리아 제품 포함)에서 한글 입력(글자 앞뒤가 바뀌거나, 자음 또는 모음만 기록되는 등) 오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되시는 분들은 당사 홈페이지 "고객센터→문제해결" 또는 당사 프로그램 바탕화면 우측 하단부 "문제해결"의 게시물 중 "Windows11 한글 입력문제 해결방법"을 참조하여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